2024. 6. 21. 21:56ㆍ주식기초공부
국내외 투자자들이 앞다퉈 추천하는 현대판 고전 《돈의 심리학》
30만 부 기념판 출간 기념 보너스 스토리 수록!
월스트리트저널에서 10년 넘게 금융과 투자에 대한 글을 써온 칼럼니스트이자 콜라보레이티브 펀드 파트너로 활동중인 모건 하우절의 첫 책이다. 출간 즉시 아마존 투자 분야 1위를 차지했고 개인 투자자부터 전문 컨설턴트까지 극찬 세례를 받으며 명실상부 ‘2020 아마존 최고의 금융도서’로 평가받는다.
《돈의 심리학》은 총 20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텔링의 천재’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라는 별명답게 모건 하우절이 들려주는 20개의 투자 스토리는 대단히 매력적이다. 하나하나 실화와 실증에 바탕을 두되 이야기의 재미와 투자의 교훈을 빠짐없이 담아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탱크 부대 이야기,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에 관한 빌 게이츠의 고백, LA에서 주차 대행 아르바이트를 하던 시절 페라리에 얽힌 에피소드, 워런 버핏의 놀라운 수익률의 비밀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개하여 읽는 이들을 단번에 사로잡는다. 또한 그 끝에는 하나같이 감탄을 부르는 탁월한 통찰을 담고 있다. 부에 관한 문제는 결국 학력, 지능, 노력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국내에서 3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출간하는 ‘스페셜 에디션’에는 모건 하우절이 새롭게 쓴 ‘보너스 스토리’가 수록된다. 책이 출간된 지 2년이 지난 시점에서 그가 새롭게 깨달은 ‘부의 비밀’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상이 아무리 바뀌어도 모건 하우절이 제시하는 ‘돈의 심리학’의 힘은 여전하다. 그것이 국내외 투자전문가들이 이 책을 ‘투자서의 현대판 고전’으로 앞다퉈 추천하는 이유이다.
결국 학력, 지능, 노력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돈에 관한 인간의 편향, 심리, 다시 말해 ‘돈의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작가소개 : 모건 하우절
전 〈월스트리트저널The Wall Street Journal〉 기자. 현재 미국 최고의 경제 매거진이자 팟캐스트 〈모틀리풀The Motley Fool〉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사 콜라보레이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파트너이기도 하다.
미국 비즈니스 편집자 및 작가 협회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비즈니스상Best in Business Award과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시드니상Sidney Award을 두 차례 수상했다.
비즈니스와 금융 분야의 가장 뛰어난 기자에게 수여하는 제럴드 롭상Gerald Loeb Award 금융 저널리즘 부문 최종 후보에 두 번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 13년간 날카로운 통찰력과 유려한 글솜씨를 발휘하여 금융과 재정에 대한 다양한 글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렸고, 이에 수많은 열성팬을 거느리고 있다.
‘소설가의 기술을 가진 금융 작가’ ‘어려운 이야기를 동화처럼 들려주는 투자 멘토’ 등의 찬사를 받으며 돈과 투자에 대한 편향을 일깨우고 있다. 특히 2018년 그가 블로그에 올린 보고서 ‘돈의 심리학’은 1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돈을 다룰 때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잘못된 행동 원인, 편향, 결함 중 가장 중요한 20가지를 골라 정리한 그 보고서는 큰 반향을 일으켰고, 이에 하우절은 관련 주제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확장시켜 한 권의 책으로 발전시켰다.
그렇게 탄생한 첫 책 《돈의 심리학》은 출간 전부터 월스트리트저널의 찬사를 받으며 단번에 아마존 투자 분야 1위에 올라섰고, 출간 후 수개월이 지난 지금도 투자 분야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들어가는 글 _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9. 부의 정의
10. 뭐, 저축을 하라고?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13. 안전마진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20. 나의 투자 이야기
주요 내용 요약
이번글에서는 돈의 심리학 내용중 가장 인상깊고 중요하다고 느낀 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 다른 사람을 따라하지 마라. 특히 주식시장에서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자기만의 투자 스타일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 오버하지 마라. 너무 돈을 많이 벌려고 마음 먹으면 잘되지 않는다.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를 생각해서 적당히 벌려고 마음 먹으면 잘된다.
- 내가 밑천이다. 내가 망가지면 모든게 소용없다.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해야 돈도 소용있는 것이다. 특히 건강관리.
다른 사람을 따라함 있어 신중히 생각해보고 결정하라.
- 남을 따라해야 되지 않는 이유 중에서 롤모델 설정에 주의하라는 얘기를 많이 함.
- 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가족, 친구등에 시간 소비를 하지 않고, 24시간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한 가지만 하면서 보내는 사람이 굉장히 뛰어난 두각을 나타낼 사람인 가능성이 높다 것임.
- 근데 아이러니하게 그런 사람이 행복하냐고 하면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굉장히 많음. 그렇기 때문에 내가 그럴 수 있는 사람인가 내가 정말 한 가지에만 모든 것을 희생하고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인가를 파악하고 누구를 따라하던 따라하지 않든 결정을 해야 된다
- 두 번째는 내가 보고 누군가를 따라하고 싶어라고 얘기를 할 때 그 누군가도 나를 따라하고 싶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스타나 페이스북에 뭔가를 올릴때 자신이 좋은 곳에 있거나 자랑질하고 싶은 내용을 올리지, 집에서 머리안감고 뒹굴고 있는 모습을 올리려고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내가 부러워하고 따라하고 싶은 사람들의 모습을 볼때 그 뒷면에 숨겨진 모습도 함께 생각해보라는 것임.
-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해라 누구를 칭송하고 우러러 볼지 반대로 누구를 무시하면서 저런 것만을 피하고 싶다고 여길지 신중하게 결정해라.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문제다. 또한 결과가 100% 노력이나 의사 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할 때를 조심해라. 그 롤모델을 설정할 때 주의하는 이유는 그 사람이 그걸 얻기 위해서 뭘 포기하는지 모른다. 대부분 가족, 사랑, 낭만, 여유, 인생의 밸런스, 건강 등 이런 걸 전부 다 포기하고 내가 부러워하는 그것을 얻었을 가능성도 많다.
오버하지 말라
- 두 번째 파트로 넘어가면 이제 오버하지 말아라는 내용이 있는데, 엘론 머스크 같은 사람들 또는 워렌버핏 같은 사람들을 따라하는 거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결과가 극단적일수록, 거기서 얻은 기운을 나 자신의 삶에 적용하기는 더욱 어렵다. 그 결과는 극단적인 행위나 리스크에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 워렌버핏의 성공 투자를 흉내내기 어려운 이유는 결과가 그토록 극단적이며 그의 한 평생 성과에 행운이 크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행운이란 우리가 안정적으로 흉내낼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 내가 예를 들어서 꾸준히 차분하게 돈을 벌어서 조그만 원 베드룸 집을 한채 마련해야지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 이 목표는 아주 운이 나쁘지 않고 그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는 사람의 숫자가 상대적으로 많겠죠.
- 근데 거꾸로 내 목표가 100억을 모으는 거라면, 훨씬 더 위험한 투자를 하거나 훨씬 더 남이 안 간 길을 가야 되는데, 그러면은 100억을 벌 가능성이 조금 높아지겠지만 어떻게 보면 파산할 가능성은 훨씬 높아지겠죠
- 일런 머스크가 Paypal을 팔았을 때, 예를 들어서 1천억을 벌었다고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1천억 까지고 은퇴했겠죠. 근데 엘론 머스크 그 돈을 다시 다 넣어서 테슬라와 스페이스 엑스를 만들었는데. 그게 잘 됐으니까 지금 우리가 보고, 일론머스크의 도전 정신을 따라야 한다고 하지만, 그런 선택을 했을 경우, 크게 성공한 후 돈 다시 다른 회사에 다 집어넣었다 알거지 된 사람 훨씬 많다는 겁니다.
- 내가 사업으로 한탕 해 가지고 100억 부자가 될거야. 이런 거는 달성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이거를 자기 성향에 잘 맞춰야 된다는 거죠. 내가 진짜 리스크를 좋아하고, 최고의 결과지만 만족을 못하는 사람이면, 그 선택을 하되, 그런 선택을 했을 때는 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거를 생각을 해야만 합니다.
- 수많은 도박이 실패하는 이유는 그 도박이 틀렸기 때문이 아니다 여러 상황이 정확히 일치할 때만 맞아 들어가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 종종 안전 마진이라고 불리는 실수를 허용할 수 있는 여유는 사람들이 금융 의사 결정을 할 때 가장 간과하는 부분이다.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즉, 검소한 생활, 유연한 사고, 느슨한 일정, 생각대로 일이 풀리지 않더라도 만족하면서 살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무엇이든 해당된다. 결국 인생 마라톤이 내가 생각했던 투자 목표와 계획을 오래 끌고 가는 사람은 안전 마진이 많은 사람이다라고 얘기를 합니다
내가 최고의 밑천이다
- 세 번째는 내가 최고의 밑천이다라고 말을 하는데, 건강, 가족관계, 사람들 사이에서 내 명성까지 훼손하면서 돈을 벌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명성이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자유와 독립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가족과 친구는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날 사랑해 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행복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한 것이다.
-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다. 결국은 내가 망가지면 다 소용 없잖아요. 돈은 나를 받쳐 주는 것인데 내가 망가지면 다 쓸 데가 없기 때문에 나와 내 사랑하는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건 하지 말라.
#모건하우절
#돈의심리학
'주식기초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 Wizards_Jack Schwager [William O'Neal에 관하여] (0) | 2024.06.21 |
---|---|
Market Wizards_Jack Schwager [David Ryan에 관하여] (0) | 2024.06.21 |
주식투자_최소한 이것만은 확인하자 (0) | 2024.06.21 |
The new trading for a living_Alexander Elder (0) | 2024.06.21 |
성공투자를 위한 5가지 원칙_팻도시(The Five Rules For Successful Stock Investing_Pat Dorsey) (0) | 2024.06.21 |